2014년 10월 20일 월요일

[강좌] 디폴트 A-321에서 풀수동으로 즐기기입니다

자동이나 반자동으로 A-321을 운행할 때 여러가지 버그적인 현상이 많습니다

(착륙을 하려할 때 어느정도 하강각이 안 맞거나 속도가 안 맞으면 컴퓨터에서 자동으로 오토쓰로틀을

engage시키면서 to/ga모드로 자동변환이 되거나 자동변환후에 일정 수준이 되기 전까지는 컴퓨터자체에서

조종권을 가지면서 유저가 조종하기 힘들게 되는 현상등등)

어제와 오늘 비행기를 시험비행하면서 몇가지 해결책을 적어봅니다...

몇가지만 건드려주면 744나 738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조금 편하게 풀수동으로 랜딩이 가능하더군요


우선 a.floor작동(자동으로 to/ga로 넘어갑니다)이 안되게 하려면 오버헤드패널 좌우에 보이는 FAC(flight augmentation

computer)1과 2를 모두 off 시켜놓으면 접근각의 이상이나 속도저하시 자동 to/ga으로의 전환현상등이 안 나타납니다

(유저가 알아서 쓰로틀 조작을 통해서 착륙을 하든지 고어라운드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오토쓰로틀 온 상태에서 스피드 홀드를 했을 경우나 공중에서 일정고도를 유지하고 있을 때

elevator trim이 0상태로 고정이 되면서 조절이 안되는 현상이 있는데(오토파일럿이 해제된 상황에서 착륙할 때 오로지

elevator에만 의지해서 하강각을 유지해야 했었죠) 이 현상을 해결하려면 마찬가지로

오버헤드패널의 좌우에 있는 ELAC(elevatoraileron computer)1과 2를 off 해 주시면

마음먹은 대로 elevator trim을 조절할 수가 있습니다


이 두가지 컴퓨터제어를 off하고 나니 이전 A-321기를 수동조종할 때 조종이 조금 까다로웠던 문제(아마도 FBW시스템이 끊임

없이 미세조정을 했을 지도 모르겠습니다)가 해결이 되는 느낌이 들었습니다..조이스틱의 움직임에 대한 반응도 좋았고

훨씬 조종하기가 편해진 느낌이였습니다


착륙시에도 이전에는 elevator trim이 조절이 안되는 관계로 울컹울컹하면서 기체가 좀 요동을 치는 현상이 있었는데 elevator

trim조절과 함께 descent rate조절과 속도조절이 훨씬 쉬워지니까 자동에 못지않은 원활한 하강각을 보여주면서 편안한 수동

랜딩이 가능하더군요^^


한번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늘 아침에 인천공항에서 장주비행을 해 보았는데 아주 만족스러웠고...

그동안 골머리 앓았던 문제가 해결된 느낌이였습니다

이러저러한 이유로 디폴트 A-321을 멀리 하셨던 분들께 친밀한 A-321로 다가가는

기회가 되기를 바라겠습니다^^

출처 : 플라이트 시뮬레이터 | 글쓴이 : 崇九里當堂(주신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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