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0월 20일 월요일

[강좌] mipmap 제거

MIPMAP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간단히 설명하자면..

모델에 LOD (Level of Detail)이 있듯이 거리에 따른 텍스쳐의 품질 변화를 말하는 겁니다.

 

우선 사진 하나를 불러 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는 순전히 취향입니다. 그리고 색감이 화려한 쪽이 좋을꺼 같아서리.. 후훗..

실제로는 항공기 도장 이미지겠죠.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 해서 dds로 저장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면 dds 변환 옵션이 나오게 되는데 여기서 DXT3로 맞춥니다.

FS9 에서도 쓰던 변환 포멧입니다. 이 포멧이 어느정도 퀄러티에 알파 값도 가질수 있기 때문에 쓰면 좋지요.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2D 프리뷰 버튼을 누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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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 못보던게 생겼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맞습니다. 저게 밉맵(MIPMAP)입니다. 

갈수록 이미지가 작아지죠? 저게 일정 거리에 따라 적용됩니다. 

그래서 멀면 텍스쳐 품질이 떨어지죠.

밉맵이 적용되면 정말 가까운게 아닌 이상 2단계나 3단계 정도를 보게 되는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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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밉맵을 제거해 봅시다.

중간의 오른쪽 부분에 보시면 밉맵 옷변이 있습니다.

거기에 No MIP Map 이걸 체크하시면..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저렇게 프리뷰에서도 밉맵이 증발한걸 보실수 있습니다.

 

저도 아는게 많이 없어서 일단 밉맵 제거까지만 알겠네요.

더 아는게 생기면 더 적겠습니다.

고 퀄러티 텍스쳐를 즐겨 BoA Y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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